■ Stockholm
스톡홀름은 스웨덴의 수도이자 스칸디나비아 반도 최대의 도시이다. 많은섬을 끼고 있어 "북방의
베네치아" 라고도 불린다. 회토리예트(Hotorget)에 위치한 콘서트홀(Konserthuset)에서는 매년
노벨상 시상식이열리며, 1912년에는 하계 올림픽 대회를 개최 하였고, 1958년에 월드컵 결승전이
열린 곳이다. - By wikipedia.
The capital of Sweden, encompasses 14 islands of the vast Stockholm archipelago on the Baltic Sea. The cobblestone streets and ochre-colored buildings of medieval Gamla Stan,
the old town, are home to a 13th-century cathedral, the royal palace of Kungliga Slottet and
its underground armory,cafes and restaurants.Ferries and sightseeing boats suttle passengers
between islands, beneath ore than 50 bridges. - By Google.
나라설립: 1252년
면적: 6,519 ㎦
인구: 881,235 (as 2012 ) UNdata
비행시간 : 12 h 20 min flight
시간대: CET(UTC+1)
■ 여행시기: September 2015. 초가을, 평균기온: 15도, 때때로 비.
■ 여행목적: 사진찍기,Ultra Economy Trip(초울트라 여행도전)
■ 주요 방문지: City Hall(시청사), Gama Stan(올드타운,감라 스탄), Hotorget (벼룩시장 회토리예트 광장)등.
■ Souvenir(기념품): Dalahast (스웨덴의 대표적 목각인형), 부엉이조각, 종,마그넷등.
1. Let's hit it.
여행은 시작은 늘 공항이다. 이번비행은 인천에서 출발하여, 홍콩을 경유, 에디오피아의 아디스 아바바에서 스탑오버를 하고 나서 다시 비엔나를 경유한 긴 비행이였다. 길고긴 비행끝에 북유럽의 도시 스톡홀름에 아침에 무사히 착륙했다. 처음 으로 보잉사의 787 Dream liner로 한 비행이였다. 물론 에티오피아항공도 첫 경험이다. 스타얼라이언스 가맹회사라 메이저항공사가 아님에도 믿고 이용하였으나 귀국길에 엄청난 데미지를 나에게 안겨준 항공사이다.
ストックホルム、スウェーデンの首都でありながら、スカンディナビア半島のバルティック海に面している北欧の国だ。ここに往くには、東京から、直行便はなく、近くのヘルシンキ、或は、フランクフルート、それから、SAS便を利用してコペンハーゲン、或は、アムステルダムで乗り換えして来られる。私のルートはアフリカ航空会社である、エチオピア航空を利用して、エチオピアのアディスアババでスタップオバーした後、乗り続きウィーンを経由してここストックホルムのアランだー空港までの長い旅程であった。
ストックホルム、スウェーデンの首都でありながら、スカンディナビア半島のバルティック海に面している北欧の国だ。ここに往くには、東京から、直行便はなく、近くのヘルシンキ、或は、フランクフルート、それから、SAS便を利用してコペンハーゲン、或は、アムステルダムで乗り換えして来られる。私のルートはアフリカ航空会社である、エチオピア航空を利用して、エチオピアのアディスアババでスタップオバーした後、乗り続きウィーンを経由してここストックホルムのアランだー空港までの長い旅程であった。
나에게 있어서 스톡홀름하면 떠오르는것은 노벨상, 볼보, IKEA,달라호스, 그리고 스톡홀름 신드롬 정도가 전부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비싼 물까. ㅎㅎ
스웨덴은 EU가입국이지만, 별도의 화폐인 SEK(Kr)를 사용한다. 물가는 역시 최고를 자랑한다. 전반적으로 유로화가치와 크게 차이는 없지만, 역시 아시아에서 건너온 나로썬 비싼물가의 현실이 부담스러울수 밖에 없다.
혼자 여행은 늘 자유롭다. 특히 나는 일정을 따로 잡지 않는다. 즉, 준비없이 그냥 다니는편이다.
단지 카메라를 늘 휴대하기에 괜찮은 사진하나 남기려는 마음에 늘 그들이 준비해놓은 안내책자의 표지사진을 유심히 본다. 반드시 거기에는 명소가 나와있고,대부분 그곳을 목적지로 잡으면 실패는없기 때문이다.
ストックホルムをイメージすると浮かび上がるのは先ずノベール賞、ボルボ、イケア、ダラーホース、それからストックホルムシンドロームだ。最後に高い物価^^。スウェーデンはEU同盟国でありながら、ユーロを使わずに自国貨幣であるSEK(kr)を私用している。イギリスを含め、西、北ヨーロッパの地域の物価はアジアの国に比べるとはるかに高く感じるのだ。しかも、円安の今の時期は財布が薄くなる一方だ。今回の旅は経済的な旅を目標して出来るだけ経費を節約する旅を目指しているんだ。
ストックホルムをイメージすると浮かび上がるのは先ずノベール賞、ボルボ、イケア、ダラーホース、それからストックホルムシンドロームだ。最後に高い物価^^。スウェーデンはEU同盟国でありながら、ユーロを使わずに自国貨幣であるSEK(kr)を私用している。イギリスを含め、西、北ヨーロッパの地域の物価はアジアの国に比べるとはるかに高く感じるのだ。しかも、円安の今の時期は財布が薄くなる一方だ。今回の旅は経済的な旅を目標して出来るだけ経費を節約する旅を目指しているんだ。
스톡홀름에는 두개의 공항이 있다. 내가 입국한 곳은 알란다(Arlanda)국제 공항이다. 대부분 유럽이외 국가노선및 유럽의 중심도시와 연결된 공항인듯싶다. 터미널이 자그마하게 나눠져있다. 비행기와 공항에 관심있는 나로써는 공항에서 하루종일 있어도 여행의 반은 이룬듯 만족하곤 한다.
ストックホルムには二つ空港がある、たぶん、東京の成田空港のような役割を行っている空港が今回尋ねたアランだー(ARN)空港ではないかと思うんだ。飛行機関連して非常に興味が高い私としては、経験してない空港を訪ねるのも一つ旅行の楽しさでもあるんだ。北欧はコペンハーゲン以来二回目の訪問になるんだ。
ストックホルムには二つ空港がある、たぶん、東京の成田空港のような役割を行っている空港が今回尋ねたアランだー(ARN)空港ではないかと思うんだ。飛行機関連して非常に興味が高い私としては、経験してない空港を訪ねるのも一つ旅行の楽しさでもあるんだ。北欧はコペンハーゲン以来二回目の訪問になるんだ。
역시 디자인의 나라답게 공항곳곳의 디자인이 참 인상적이다. 이제껏 보아온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이 아니였다. 비행기에 내려서 마주본 보딩브릿지또한 짙은 갈색이다. 흠, 특이한 색감인데 나름 괜찮다.
입국시간대가 아침이라 공항은 다소 한산하다. 붙인 짐도 없어서 입국카운터를 지나서 유유히 입국장을 빠져나왔다.
イケア(IKEA)の国、スウェーデンのようにデザインがユニックであり、非常に印象的だ。今まで見かける空港のデザインではなく、ユニックそのものだ。茶色のボーディングブリッジ、待合室の椅子、荷物取り場、壁にかけている広告など、初印象として満点に近い点数を勝手に上げたいくらいだ。預けた荷物がないため、ゆっくり朝の空港風景を感じながら入国場を抜けてきた。
イケア(IKEA)の国、スウェーデンのようにデザインがユニックであり、非常に印象的だ。今まで見かける空港のデザインではなく、ユニックそのものだ。茶色のボーディングブリッジ、待合室の椅子、荷物取り場、壁にかけている広告など、初印象として満点に近い点数を勝手に上げたいくらいだ。預けた荷物がないため、ゆっくり朝の空港風景を感じながら入国場を抜けてきた。
아담한 공항1층엔 세븐일레븐이 눈에 들어온다. 커피와 시나몬롤을 셋트로 판매하고 있었다. Best Friends라고 안내하고 있다. 그렇다. 값싸고 언제어디서든 즐길수 있는 그런 아이템이 아닌가 싶다. 북유럽도시 특히 핀란드에서 넘어온 풍습인지 모르지만, 시나몬롤에 커피를 함께 저렴한 가격에 어디서든 즐길수 있는것이 좋다.
大きいとも小さいとも言えない丁度良いくらいの規模のホールだ。馴染んでるセブンイレブンでは品ぞろいは違うけど、大体似たようなディスプレイだ。ここではやっぱり、シナモンロールが定番おやつではないかと思うんだ。ベストフレンド、と書いてコーヒーとシナモンロールをセットで売っているんだ。シナモンロールはフィンランドの人が楽しむおやつだと聞いたことがあるけど、たぶん、北欧では共通品ではないかと勝手に想像した。
大きいとも小さいとも言えない丁度良いくらいの規模のホールだ。馴染んでるセブンイレブンでは品ぞろいは違うけど、大体似たようなディスプレイだ。ここではやっぱり、シナモンロールが定番おやつではないかと思うんだ。ベストフレンド、と書いてコーヒーとシナモンロールをセットで売っているんだ。シナモンロールはフィンランドの人が楽しむおやつだと聞いたことがあるけど、たぶん、北欧では共通品ではないかと勝手に想像した。
그리고 옆에는 실내에 벤츠한대가 딱 놓여있다. Hire 드라이버 광고인듯 하다. 가격이 470크론(약 66,000원)이다. 도쿄시내에서 하네다 공항까지 주로 이용하는 MK Taxi와 비교하면 서비스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일단 가격면에서는 비슷한 느낌이다. 잠시 서서 모든것을 스캔할수 있는 규모이다.
몇군데 환전소중 맘좋아 보이는 아주머니가 있는 곳을 선택한다. 대부분의 지불은 신용카드가 일반적인 곳이라, 5천엔만 환전을 한다. 내 손에 280Sek가 쥐어졌다.
이제 시내로 들어가야 할시간이다. 바로 옆에 여행 안내 카운터가 보인다. 안내 카운터를 찾아서 번호표를 뽑고 대기한다.
建物の角には黒いベンツが一台見えた。室内の広告用であり、内容はハイヤードライブの広告見たいだ。東京でも羽田と成田空港から市内まで運行する定額タクシーのようなサービスみたいだ。値段は470クロン(約6,600円)程度。新宿から羽田間のMKタクシーと比べたら変わらない値段ではあるが、サービスの質はどうかと思うんだ。日本のサービス精神と言うか顧客に対するアクション(行動)は海外の人から見ると高い満足を感じるのであるが、国内しか体験していない人からみると当たり前だと考えるかもだ。そのような客に対する行動が当たり前だと思う国内の現実と違って、日本を離れると先ず、その親切さは求めない方が楽になるかもだ。
隣の両替ところで五千円を両替したら、2,805クロンをもらった。そろそろ市内へ移動しないと。
建物の角には黒いベンツが一台見えた。室内の広告用であり、内容はハイヤードライブの広告見たいだ。東京でも羽田と成田空港から市内まで運行する定額タクシーのようなサービスみたいだ。値段は470クロン(約6,600円)程度。新宿から羽田間のMKタクシーと比べたら変わらない値段ではあるが、サービスの質はどうかと思うんだ。日本のサービス精神と言うか顧客に対するアクション(行動)は海外の人から見ると高い満足を感じるのであるが、国内しか体験していない人からみると当たり前だと考えるかもだ。そのような客に対する行動が当たり前だと思う国内の現実と違って、日本を離れると先ず、その親切さは求めない方が楽になるかもだ。
隣の両替ところで五千円を両替したら、2,805クロンをもらった。そろそろ市内へ移動しないと。
나이가 좀 있는듯한 여자분이 반갑게 인사를 해준다. 나는 묻는다. " 시내로 가는 가장 저렴한 방법을 알려주세요" 그녀는 처음에는 비싼 여행객 카드를 추천하려다 나의 질문에 지도를 활짝펴고 자세히 로컬 사람들이 이용하는 루트를 알려준다. 나는. 시내에서 페리 터미널(Frihamnen)까지 표도 함께 구입했다 전부 해서 108Sek(약 15,000원)를 지불했다. 정말 수퍼저렴한 가격으로 미션을 이룬느낌이였다.
서울과 도쿄에 비교한다면 비슷한 교통비였지만, 이번 여행은 울트라 이코노미 여행을 지향하였기에 왠만한 거리는 도보로, 그리고 자전거를 렌트 할수 있으면 그걸 이용하기로 했다.
両替ところから近くには案内センターがあるんだ。番号札を取って待つとスタッフが笑顔で迎えるんだ。先ず私は、市内へ行く最も安い方法を聞いた。スタッフは微笑みながら親指を見せてくれるんだ。ベスト方法を教えるよと答えながら、ローカル人が利用する方法を教えてもらった。それから、次の日利用する市内からフェリーターミナルまでのチケットも合わせて購入することにした。
今回は出来るだけ、歩くのを目標としているため、定期パスよりシングルチケットを購入するようにした。チケットは全部で108クロン
(約1,500円)だ。これで、今回使う交通費はこれで終了だ。
両替ところから近くには案内センターがあるんだ。番号札を取って待つとスタッフが笑顔で迎えるんだ。先ず私は、市内へ行く最も安い方法を聞いた。スタッフは微笑みながら親指を見せてくれるんだ。ベスト方法を教えるよと答えながら、ローカル人が利用する方法を教えてもらった。それから、次の日利用する市内からフェリーターミナルまでのチケットも合わせて購入することにした。
今回は出来るだけ、歩くのを目標としているため、定期パスよりシングルチケットを購入するようにした。チケットは全部で108クロン
(約1,500円)だ。これで、今回使う交通費はこれで終了だ。
나의 이동방법은 공항 버스를 한번 갈아타고 다시 인근 전철역에서 스톡홀름 역으로 이동하는 루트이다. 공항5번 정류장으로 이동하여 583버스를 타고 Marsta역으로 향하는길에 내가 묵을까 고려했던 비행기호텔이 보였다. 다음 이동장소가 공항에서 출발이였다면 아마도 여기서 하룻밤 묵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보잉747구형 비행기를 개조하여 호스텔로 운영중이다.
先ず、外に出てリムジンバスじゃなく、路線バス(583番)乗り場へ移動した。それから、Marsta駅に降り、電車への乗り換えするのだ。空港から市内(中央駅基準)へ行く方法は、リムジンバス、電車(エキスプレス)がある、値段は片道約四千円くらいだ。成田空港から都内へ行くNEXか、リムジンバスと変わらない料金だ。しかし、所要時間は30分程度だ。
九月のストックホルムは非常に変わりやすい空模様だ。空港を離れてしばらくしたら、747飛行機が滑走路ではない場所にあるんだ。引退した飛行機を改造してホステルで使っているんだ。そこで泊まりたっかたが、市内までの移動が不便だったので今回はあきらめた。
先ず、外に出てリムジンバスじゃなく、路線バス(583番)乗り場へ移動した。それから、Marsta駅に降り、電車への乗り換えするのだ。空港から市内(中央駅基準)へ行く方法は、リムジンバス、電車(エキスプレス)がある、値段は片道約四千円くらいだ。成田空港から都内へ行くNEXか、リムジンバスと変わらない料金だ。しかし、所要時間は30分程度だ。
九月のストックホルムは非常に変わりやすい空模様だ。空港を離れてしばらくしたら、747飛行機が滑走路ではない場所にあるんだ。引退した飛行機を改造してホステルで使っているんだ。そこで泊まりたっかたが、市内までの移動が不便だったので今回はあきらめた。
가을비 치고는 좀 쌀쌀한 비가 내려 좀 으스스한 느낌이 든다. 버스는 손님이 거의 없고, 아주머니 운전기사는 신호를 지키며 천천히 빗길을 이동한다. 목적지까지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스웨디시인듯한 젋은 커플이 함께 버스에서 내렸다. 그들은 이런 날씨가 일상인듯 방수기능이 있는 점퍼후드를 뒤집어 쓰고 역쪽으로 분주히 움직인다. 하늘은 조금씩 파란색을 띠고 있고 어딘가 햇살도 있는듯 한데 빗방울의 굵기는 만만치 않다. 접이우산을 펴들고 카메라 가방은 커버를 씌운채 나도 부지런히 개찰구를 향해 움직인다.
冷たい雨がぽちぽち降り、少し肌寒い感じがした。バスドライバーは中年のおばさんだった。ゆっくり雨の道をとおりぬけ、しばらくしたら、目的地の駅に止まった。田舎のバス停の様子で建物も何もない風景だ。そばには鉄路があり、直ぐ改札口が見えた。雨粒はもっと太くなって、走るしかなかった。終点のため電車は折り返し運伝を行うため、客を待っている。
冷たい雨がぽちぽち降り、少し肌寒い感じがした。バスドライバーは中年のおばさんだった。ゆっくり雨の道をとおりぬけ、しばらくしたら、目的地の駅に止まった。田舎のバス停の様子で建物も何もない風景だ。そばには鉄路があり、直ぐ改札口が見えた。雨粒はもっと太くなって、走るしかなかった。終点のため電車は折り返し運伝を行うため、客を待っている。
종착역인 관계로 열차는 대기중이였지만, 반대편에서 들어오는 열차와 시간을 조절하려는듯 떠날 채비를 서두르는듯 했다. 대부분의 유럽열차는 수동으로 버튼을 누르면 출입문이 열리는 형태이다. 기차내부는 일반 지하철과는 다른 커뮤트 열차 형태의 4인용 의자구조로 되어있다.
ストックホルムの中央駅を繋ぐ通勤電車みたいだ。反対ホームから電車が入り、私が乗った電車は出発する様子だ。ヨーロッパの大体の列車のドアは手動で開けることができるのだ。ドアには丸いボタンが必ずあり、外と中から何時でも開けるようになっているんだ。
ストックホルムの中央駅を繋ぐ通勤電車みたいだ。反対ホームから電車が入り、私が乗った電車は出発する様子だ。ヨーロッパの大体の列車のドアは手動で開けることができるのだ。ドアには丸いボタンが必ずあり、外と中から何時でも開けるようになっているんだ。
열차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빈자리를 찾아나서던중 한국인과 비슷한 얼굴의 여학생이 보였다.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북유럽, 특히 발틱연안나라는 러시아인들이 많지만 그들중에는 고려인들도 다수 있었기에 언어는 전혀 다르지만, 정말 외형은 너무 우리네 모습과 비슷하였다.
열차옆으로 방금 공항에서 출발한 Arlanda Express 가 횡하고 지나간다. 중앙역까지 30분정도 걸린다고 들었다. 참고로 내가 탄 열차는 약 50분정도 소요된듯 싶다.
Express요금은 도쿄나 스톡홀름이나 비용면에서는 그리 착하지 않은듯 싶다. 심지어 Narita Express는 비용면이나 효율면에서도 단연히 경쟁력이 떨어지는듯싶다. 그래도 나리타공항 JR카운터에는 여전히 많은 외국여행객들 특히 서양에서 온듯한 여행객들로 넘쳐난다. 그들에게 정말 편리하고 빠른 시내 접속방법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 뿐이다.
電車が動き始めた、平日の午前11時ごろの電車の風景だ。肌寒い天気なのに半袖の男性がいるんだ。いつも疑問だけど、カナダ見たいに寒いところから冬場に東京へ来る外人はよく半袖様子を見かけるんだ。彼らは寒さを感じる神経が鈍いなのかいつも不思議で思う。私が乗った電車の隣を先出発した見たいのアランだーエキスプレス電車が早いスピードを出しながら走り過ぎた。
中央駅までAEは約30分、私の電車は50分程かかる様子だ。約30分差なのに値段は3倍、急ぐことない旅行者には無駄使いは必要ない。まるで、成田空港から東京壁まで激安リムジンバス(900円)が運行してるのに、それを知らず外国人旅行者は高いJRのNEXか、リムジンバスを利用することが多いことと同じことではないかと一瞬思った。
もし、ストックホルムに行くなら、コストパフォーマンス高いこの方法を利用してみるのは如何でしょう。
電車が動き始めた、平日の午前11時ごろの電車の風景だ。肌寒い天気なのに半袖の男性がいるんだ。いつも疑問だけど、カナダ見たいに寒いところから冬場に東京へ来る外人はよく半袖様子を見かけるんだ。彼らは寒さを感じる神経が鈍いなのかいつも不思議で思う。私が乗った電車の隣を先出発した見たいのアランだーエキスプレス電車が早いスピードを出しながら走り過ぎた。
中央駅までAEは約30分、私の電車は50分程かかる様子だ。約30分差なのに値段は3倍、急ぐことない旅行者には無駄使いは必要ない。まるで、成田空港から東京壁まで激安リムジンバス(900円)が運行してるのに、それを知らず外国人旅行者は高いJRのNEXか、リムジンバスを利用することが多いことと同じことではないかと一瞬思った。
もし、ストックホルムに行くなら、コストパフォーマンス高いこの方法を利用してみるのは如何でしょう。
2 편으로 계속 続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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